숙면(쾌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


현대사회는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몹시 피곤한데도 잠을 자려고 누우면 잠이 오지 않아 괴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잠은 오래 자는 것 보다 수면의 질이 중요한데요, 신기하게도 숙면을 한 다음 날은 활력도 생기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나 주변의 환경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영양소가 부족할 때에도 숙면을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미네랄 등이 부족할 때 불면증이 온다고 하니까 평소에 영양섭취를 골고루 해주시는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 7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바나나 (Banana)

스트레스는 칼륨의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아 부족한 칼륨을 보충해주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바나나의 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인 세르토닌의 분비를 자극해서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데 낮에 세르토닌이 많이 분비되면 밤에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왕성하게 분비가 되서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체리 (Cherries)   

체리는 멜라토닌 성분을 함유하고있어 생체리듬을 조절해주어 수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치료에 좋습니다. 


3. 자스민 쌀 (Jasmine rice)

소화도 잘되고 칼로리가 낮은 자스민 쌀로 밥을 지어 취침 시간 4 시간 전에 먹으면 숙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4. 시리얼 (Serial)

통곡물로 만든 시리얼에는 엽산,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 등이 많아서 근육 이완을 돕고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므로 취침 몇 시간 전에 섭취하면 더 빨리 잠들 수 있습니다.


5. 고구마 (Sweet potatoes)

고구마에는 수면 촉진하는 복합 탄수화물과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6. 우유 (Milk)

우유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 안정 및 뇌를 진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잠이 안올때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 허브티 (Herbal tea)

발레리아누스와 카모마일과 같은 카페인이 없는 허브 차는 수면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